본문 바로가기
▶ BOOOKS

[155]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요행에 기댈 수 없는 노화

by 신난생강 2023. 3. 11.
반응형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정희원


올 초에 트위터에서 정희원 교수님의 MIND 식단을 본 후 계속 마음만 살랑이는 상태였는데 책이 나왔다고 해서 읽어보았다. 책은 식단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지만 가속노화를 줄이는 전반적인 방법론에 관한 내용이다. 노화를 늦추는 법에 관심이 있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하고, 간단히 요약하자면 편한 것을 찾는 현대인의 생활습관이 노화를 부추기기 때문에 생활습관을 바꿔야 하는데 어떤 면에서 어떻게 변화시켜 볼 것인지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MIND 식단(Mediterranean-DASH Diet Intervention for Neurodegencrative Delay)은 녹색 채소를 비롯한 모든 채소, 견과류, 산딸기류 열매(딸기, 블루베리 등), 올리브오일, 통곡물, 콩류, 가금류, 생선 등의 섭취를 특히 강조한다. 와인은 하루 한 잔까지만 마실 것을 권고하며, 당분이나 정제곡물, 패스트푸드, 붉은 고기, 버터나 마가린, 치즈는 절제한다. 한 연구에서 약 5년 동안 식단에 따른 인지기능 변화를 관찰했는데, MIND 식단을 실천하는 사람들은 최악의 식습관을 유지한 사람들에 비해 무려 10년당 7.5년치의 뇌 노화지연 효과가 있었다. 남들은 10년 나이드는 동안 2.5년만 노화했으니, 뇌 노화속도가 4분의 1로 느려진 셈이다.


https://twitter.com/drecsta/status/1609354371032289280?s=46&t=gEIxutFuDDZh3oZJ6S3mZQ

트위터에서 즐기는 Heewon Jung

“새해에는 남들보다 뇌 늙는 속도를 ¼로 만드는 식사를 해 보자. 이를 지키면 남들 10년치 늙을때 2.5년만 늙는다는 것이 연구로 밝혀졌다.브레인포그, 우울감, 집중력 저하, 건망증이 모두 개선

twitter.com


언젠가 읽을 나를 위해 트위터 원본 링크와 본문을 첨부해서 기록한다. 한국식 MIND식단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였지만 행동으로 옮기는 데 이토록 힘들다니. 식비를 줄이기 위해 요즘 노력하고 있는데 이 식단을 참고해서 잡곡밥과 올리브유, 채소로 시작하려고 한다. 주스, 음료수 같은 단순당 먹지 않기는 [식사가 잘못됐습니다] 이후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서 많이 줄였다.

식단에 더불어 스마트폰 사용 시간 줄이기, 근육운동과 고강도운동 꾸준하게 하기, 충분히 잠자기, 마음챙김 명상하기 등 노력해야 할 것들이 있다.
노화는 요행에 기댈 수 없으니 지금부터라도, 매일 조금씩이라도 올바른 방향에 나를 태워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