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그거 얼만가요?

미래의 나에게 보내는 선물, ISA 계좌

by 신난생강 2021. 12. 28.
반응형

몇 개월 전부터 ISA계좌를 알아봐야겠다고 생각만 하고 있다가 2021년을 일주일 앞두고 드디어 행동개시.

 



다들 ISA계좌를 반드시 만들어야 한다고 하는데 그게 뭐지?
ISA계좌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sual Savings Account)로 이 계좌 안에서 예적금, 주식, 펀드, ETF, ELS, 리츠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를 할 수 있고, 투자에서 나오는 이자, 배당, 수익, 손실에 대한 세제해택을 받을 수 있는 일명 '만능통장'이다. 2016년 처음 생겨서 신탁형(예적금, 리츠 등), 일임형(수수료를 내고 맡기는 형식)으로 운영되었으나 큰 투자매력이 없었는데, 2021년 ISA 계좌 안에서 주식투자를 할 수 있는 중개형이 출시되면서 꼭 만들어야 하는 만능통장으로 업그레이드됐다. 19세 이상 누구나 소득유무에 상관없이, 전체 금융기관 통틀어 1인 1계좌만 개설 가능하다. 단, 3년내 금융소득종합과세자는 제외된다고 한다.

그래서 ISA계좌 왜 만들어야 하지?
ISA계좌를 만드는 이유는 비과세를 누리기 위해서이다. 정부에서 국민의 자산형성과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세금을 내지 않을 수 있는 합법적인 창구를 마련해준 것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된다. 수익금의 200만원까지 비과세(서민형은 400만원)이고 200만원 초과 수익에 대해서는 9.9%로 분리과세한다. 일반 계좌의 경우 15.4% 과세를 하는 것에 비하면 모든 수익에 대해 세제혜택을 보는 게 맞는데, 분리과세 금액이 커질 경우 건강보험료 산정에 반영될 수 있어 투자금이 크고 수익이 큰 분들의 경우에는 따져봐야 할 것이 하나 생긴다. 일단 이 부분은 조정의 가능성도 있다하고, 내 투자금은 작고 귀여우니 수익을 많이 낸 후에 걱정하기로 한다.

ISA계좌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세제 혜택을 적용할 때, 수익에서 손실분을 뺀 순이익에 대해서 적용한다는 점이다. 만약 500만원의 수익이 있고, 200만원 손실을 확정했다면 일반 계좌에서는 수익인 500만원에 대해서 15.4%의 과세를 하는데 ISA계좌에서는 손실분인 200만원을 제하고 300만원에 대해 200만원은 비과세, 100만원에 대해서는 9.9%의 과세를 한다. 이렇게 따지면 꽤 쏠쏠하다.
여기서 비과세 금액을 더 늘릴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근로소득 5,000만원 이하라면 서민형으로 변경할 수 있고, 이 경우 비과세 혜택을 400만원까지 누릴 수 있다. 보통 비대면으로 계좌개설을 하면 일반형으로 가입이 되고, 소득확인증명서를 제출하여 서민형으로 변경할 수 있다.

ISA계좌에는 연간 2,000만원까지 납부 가능하고, 5년간 최대 1억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당해에 채우지 못한 한도금액은 다음해로 이월된다. 이 부분이 최대한 빨리 계좌를 만들자고 하는 이유다. 2023년이 되면 금융투자소득세가 적용되어 국내주식에도 5천만원 이상 매매차익에 대해서 20% 양도소득세가 적용되는데, ISA계좌에서 주식 매매를 할 경우 주식 매매 차익이 한도없이 비과세이다. 당장 투자하지 않더라도 최대한 빨리 계좌를 만들어두면 2023년 이후 비과세로 매매할 수 있는 씨드를 크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만들어보자!
그럼 이제 계좌를 만들어볼까 하고, 휴대폰을 열었다가 안 쓰는데 깔려있는 한국투자증권 앱을 발견했고, 잠깐 쎄한 기분이 들었다. 순간 ISA 어디선가 본 적이 있다는 생각이...... 아니나다를까, 한국투자증권에 이미 ISA 계좌가 있었다. 카카오뱅크 공모주 청약하면서 ISA 계좌로 만들었나보다. 아, 과거의 나 똑똑했구나......

그럼 아직 직장인일 때, 서민형 전환부터 시키자 싶어 찾아보니, 홈택스에서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아 발급번호를 고객센터에 전화해 상담원에게 알려주면 확인 후 전환처리를 해준다고 한다. 어제 오후에 전화를 하니 대기번호 44번, 한참을 기다렸는데 대기번호가 52번으로 늘어나 망연자실하여 포기했고, 오늘 아침 9시가 되자마자 전화했더니 대기번호 5번을 얻을 수 있었다. 전화연결이 어려워 한 번에 해치워야 하므로 미리 계좌번호, 소득확인증명서 발급번호를 준비하는 게 좋다. 간단히 발급번호를 불러주고 끝이 났고, 처리하는 데 1~3일 걸릴 수 있으며 추후에 1544-5000 번호에서 전화가 갈 거라고 알려주셨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혜택을 보기 위해서는 의무적으로 3년간 계좌를 유지해야 한다. 중간에 입출금이 가능하고 계좌를 유지만 하면 되므로 중도 해지의 이유가 없다. 그냥 일단 만들어놔보자. 또 아는가, 엄청난 투자에 성공한 미래의 내가 얼떨결에 ISA 계좌를 만들어 둔 과거의 나를 칭찬하게 될지...


 

Reference
네이버 지식사전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금융튜자소득세 알아보기(https://m.blog.naver.com/adsa0703/222603336037)
박곰희TV(https://youtu.be/Ws0mgptlNXE) : ISA 계좌에 진심이신 분 ㅋㅋㅋ ISA계좌 Q&A 2시간 짜리 영상이 있다

 

반응형

댓글